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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Study] 첨단 IT서비스·고품격 라운지…기다림도 즐거운 공항
내년 1월 18일 개관 앞둔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기사입력 2017.11.17 04: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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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퍼스트클래스 라운지홀 투시도. [사진 제공 = 대한항공]
스마트폰과 결합한 위치 기반 서비스, 탑승권부터 수하물 표까지 스스로 가능한 키오스크(kiosk·무인탑승수속기기) 장비 등 첨단 IT 서비스를 갖춘 `스마트공항`이 내년에 첫선을 보인다. 내년 1월 18일 개관을 앞둔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은 단지 여객터미널이 하나 더 추가되는 것을 넘어 대한민국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전망이다.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엔 국적 대표 항공사 대한항공을 비롯해 델타항공, 에어프랑스, KLM 등 4개 항공사가 입주해 스카이팀 전용 터미널로 이용된다. 4개 항공사를 이용하려는 고객들은 내년 1월 18일부터 기존 제1여객터미널이 아닌 제2여객터미널에서 탑승수속을 받고 출국 절차를 밟아야 한다. 특히 대한항공은 제2여객터미널 운영의 주축이 돼 나머지 스카이팀 항공사들과 함께 차별된 서비스로 한 차원 높은 고객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델타항공과의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 등을 통해 환승 승객을 적극적으로 유치해서 인근 허브 공항들과의 경쟁에서 앞서 나간다는 구상이다.

대한항공 등 스카이팀 전용 터미널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은 대한항공을 비롯해 스카이팀 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차별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그간 글로벌 항공사로서 쌓은 공항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실질적인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제2여객터미널의 본격적인 설계와 기획단계서부터 참여해 왔다. 제2여객터미널은 키오스크와 셀프 백 드롭(self bag drop)기기 추가 설치, 출입국 대기 공간 확대 등 승객 편의성을 대폭 확대했다. 환승객을 위한 보안검색과 카운터 지역도 제1여객터미널 대비 2.4배 확장했다.

특히 기존 제1여객터미널은 출입국장이 여러 개로 분산돼 효율적 운영이 어려웠기에 제2여객터미널은 출입국장을 각각 2개씩으로 집중 배치해 대기 시간을 줄였다. 해외 공항에서만 볼 수 있는 원형 검색기도 24대 설치해 보안을 한층 강화하면서도 검색에 걸리는 시간도 줄일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탑승수속 시간, 출입국 시간, 환승 시간이 대폭 줄어들게 됐다. 인천공항공사에 따르면 출국 시간은 제1여객터미널에 비해 20분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제2여객터미널은 수하물 고속 처리시스템이 적용돼 기존 대비 승객들이 보다 빠르게 수하물을 찾을 수 있다. 기존 수하물이 떨어지는 구조가 아닌, 상향 컨베이어식 구조를 갖춰 수하물 손상 문제도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공항 접근성도 강화된다. 버스·철도 대합실을 제2여객터미널과 바로 연결된 제2교통센터로 통합 배치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해진다. 이를 위해 교통센터와 여객터미널 간 이동거리도 제1여객터미널에 비해 대폭 단축(223m→59m)했다. 제2여객터미널을 가려면 자가 운전의 경우 인천공항 고속도로를 타고 제2여객터미널 표지판을 따라 별도의 신설도로로 가면 된다. 대중교통의 경우 반드시 제2여객터미널행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만약 제1여객터미널로 잘못 갔다면 셔틀버스로 제1여객터미널로 갈 수 있지만 20여 분 이상 시간이 소요된다.

`하이클래스` 고객을 위한 특별 서비스 눈길

제2여객터미널에서는 기존 국내 공항에서 볼 수 없었던 수속 편의 시설도 새로 선보인다. 이를 대표하는 게 하이클래스 고객들에 특화된 탑승수속 시설이다. 대한항공은 일등석 승객을 위한 `프리미엄 체크인 라운지`와 프레스티지석 승객 및 밀리언마일러클럽, 모닝캄프리미엄클럽 회원을 위한 `프리미엄 체크인 카운터`를 제2여객터미널에서 새로 운영한다. 프리미엄 체크인 라운지에서는 탑승수속부터 수하물 탁송, 음료 서비스, 출국심사 안내까지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프리미엄 체크인 카운터의 경우 별도 조성된 카운터에서 탑승수속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이 클래스 승객에 대한 시설도 대폭 확충했다.

제2여객터미널에 새롭게 설치되는 대한항공 라운지에선 1등석 탑승객만을 위한 30석 규모의 전용 라운지를 비롯해 프레스티지석 승객들을 위해 서편 400석, 동편 200석 규모의 전용 라운지를 조성한다. 밀리언마일러클럽 및 모닝캄프리미엄클럽 회원을 위한 130석 규모의 전용 라운지를 별도 운영하는 등 프리미엄 고객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IT 서비스와 자연 친화적 디자인의 만남

제2여객터미널은 `스마트 공항`을 지향하는 다양한 첨단 IT 서비스를 개항 이후 순차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우선 스마트폰과 결합해 공항 내의 고객 위치에 따라 다양한 편의 정보를 제공하는 `위치 기반 서비스`를 선보인다. 출발 게이트 근처에 접근하면 탑승권, 라운지 위치, 탑승 시각 안내 등의 정보가 자동으로 표출된다. 위치에 맞는 편의 시설 안내 등 고객 개개인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키오스크도 업그레이드된다. 현재 키오스크 장비의 경우 자동 탑승권 발급만 가능했다. 개선된 키오스크에서는 대한항공 전용 셀프 탑승수속 카운터에서 추후 수하물표 발급도 가능해진다. 이에 따라 수하물을 부치기 위해 별도 카운터를 방문하는 시간과 번거로움이 줄어들게 된다. 이 밖에도 안내 로봇, 양방향 정보 안내가 가능한 운항정보표출시스템(FIDS) 등 각종 스마트 기술로 여객 안내가 강화될 예정이다

제2여객터미널은 친환경적인 디자인으로 승객들에게 다채로운 경험을 안겨 줄 전망이다. 자연채광, 자연환기, 신재생에너지 사용 등 고효율 기술을 통해 제1여객터미널과 비교해 40%의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다. 슬리핑 박스, 스포츠 및 게임 공간 등의 환승편의시설, 활주로와 항공기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탁 트인 상설문화공간 그레이트홀, 미디어월과 실내외 대규모 조경, 교통 약자를 위한 패밀리 라운지 등 제2여객터미널만의 차별된 요소도 갖췄다.

제2여객터미널 전경. [사진 제공 = 인천공항공사]
대한항공·델타항공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

대한항공은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델타항공과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를 시행하며 국가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와 시너지 효과를 겨냥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제2여객터미널은 대항항공을 필두로 한 스카이팀 전용 터미널로, 환승시설을 인접 배치한 환승 클러스터가 조성돼 출입국과 환승이 더욱 빠르고 편리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태평양 노선 조인트벤처가 본격화하면 노선과 스케줄이 다양화하고 운항편 증가, 환승 시간 단축, 서비스 일원화 등 소비자들이 받는 혜택이 확대된다. 대한항공의 방대한 태평양 노선망과 촘촘한 동남아 노선망이 델타항공의 미주 노선망과 합쳐지며 환승객이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주변 허브 공항의 수요도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이 흡수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이미 일본의 경우 태평양 노선에서 유나이티드항공과 전일본공수, 아메리칸항공과 일본항공이 조인트벤처를 실시하고 있다. 이 덕분에 인천공항에 유치했던 환승객 다수가 다시 일본 공항으로 발걸음을 돌린 바 있다.

패스트트랙 부재·교통안내 미비 등은 숙제

새로운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아직 제2여객터미널에는 보완해야 될 부분도 일부 보인다는 지적이 나온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제2여객터미널로 향하는 도로 및 도로 표지판이다. 현재 제1여객터미널과 제2여객터미널은 도로 기준 약 15~18㎞ 떨어져 있다. 이 때문에 일찍이 인천공항공사와 항공사들은 제1·2여객터미널로 가는 방향을 알려주는 도료 표지판 밑에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사명을 적시할 수 있도록 요구했다.

제2여객터미널의 경우 기존 표지판 밑에 대한항공, 델타항공, 에어프랑스, KLM항공 등 표기가 들어갔지만 크기가 작고 시인성도 떨어진다.

항공 전문가들은 뉴욕, 파리, 홍콩, 싱가포르 등 세계 주요 공항처럼 터미널별로 입주 항공사를 자세히 표기하고, 진입로 곳곳에 시인성 좋은 도로 표지판을 설치해야 터미널을 착각하는 사례를 줄일 수 있다고 말한다. 전문가들은 또한, `패스트 트랙(Fast Track)` 서비스의 필요성도 꾸준히 제기하고 있다. 패스트 트랙은 프리미엄 고객 등에게 별도 라인으로 법무부 출입국 심사를 통과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최근 공항 서비스 평가의 중요한 척도 중 하나다. 현재 국제 여객수송 상위 20개 공항 중 패스트 트랙 서비스를 시행하지 않는 공항은 인천공항이 유일하다.

대한항공, 제2여객터미널 조기 안정화 앞장

대한항공은 인천공항 화물터미널, 급유·정비시설 등 민간투자사업자로 참여한 경험에 더해 우즈베키스탄 나보이공항도 성공적으로 경영하고 있다. 이 같은 글로벌 항공사로서 축적한 공항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한항공은 제2여객터미널의 조기 안정화를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내년 초 개항을 앞두고 이미 대한항공은 실제 고객 체크인부터 탑승까지 다양한 상황을 시뮬레이션하는 등 본격적인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공항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노력도 병행한다. 특히 국내 최초로 도입되는 MARS(Multi Aircraft Ramping System) 게이트를 통해 원활한 운항편 관리가 가능해진다. MARS 게이트는 대형기(E, F급) 주기공간에 2대의 소형기(C급)를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배치하는 시스템으로 항공기가 붐비는 시간대에 원활한 운항 관리에 도움을 줘 정시운항률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안갑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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