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경제
  • mbn
  • 매경TV
  • 매경이코노미
  • luxmen
  • citylife
  • M-print
  • rayM
뉴스  ·  증권  ·  부동산  ·  비즈&  ·  교육  ·  스타투데이  · 
10월 17일 (수) MK thebiztimes
전체기사주별보기
경제용어 웹검색
Cover Story 바로가기 View&Outlook Case Study 바로가기 Trend 바로가기 Insight 바로가기 Human in Biz 미니칼럼 바로가기 Edu Club 바로가기

casestudy HOME > 20180330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
[Case Study] 현대카드ZERO, 누적 발급량 230만장 돌파 `인기몰이`
신용카드 순위 11개월 연속 1위
기사입력 2018.03.30 04:07:01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현대카드ZERO 시리즈. [사진 제공 = 현대카드]
현대카드ZERO 시리즈는 지난 2월 말 기준 누적 발급 230만장을 돌파하며 더블 밀리언셀러에 올랐다. 이제 명실상부한 현대카드의 대표 스테디셀러 카드로 자리 잡은 현대카드ZERO는 2011년 처음 출시된 이후 한 달여 만에 5만장이 발급되는 등 전례 없는 인기를 끌었다. 작년 6월 `포인트 적립`과 `온라인 쇼핑 특화 혜택`을 더한 4종 확대 라인업을 바탕으로 매월 약 10만장이 신규 발급되고 있다.

지난 1월 신용카드 포털 `카드고릴라`에서 매달 사용자들의 카드 상품 조회 수를 집계해 발표하는 `신용카드 월간 순위`에 따르면 현대카드ZERO 시리즈가 11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현대카드ZERO 시리즈가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요인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먼저 꼽을 수 있다. 연회비는 국내 전용 5000원, 국내외 겸용(VISA) 1만원으로 저렴한 데 반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저성장 시대에 적합한 상품이다. 현대카드ZERO 시리즈는 무조건 결제금액의 1%를 적립해준다. 할인형의 경우 0.7% 청구할인이 무조건 적용된다. 또한 상품에 따라 제공되는 추가 혜택을 더하면 사용자는 결제금액의 최대 3%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특화 카드와 대비되는 선택에 따른 스트레스 절감 효과가 크다. 혜택과 실적 조건이 제각각인 카드와 달리 현대카드ZERO 시리즈는 상품설명서가 필요 없을 정도로 간결한 핵심 서비스를 자랑한다. 전월 실적이나 혜택 제공 한도가 없어 고객은 카드를 쓰는 만큼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현대카드ZERO 시리즈 하나만으로, 별의별 혜택 조건을 맞추느라 스트레스를 받으며 썼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현대카드ZERO 시리즈가 인기를 끈 다른 비결은 현대카드의 대표적인 생활 밀착형 카드라는 점이다. 큰 금액을 결제할 때만 신용카드를 사용하던 과거와 달리 소액결제가 늘며 일상생활 곳곳에서 신용카드를 결제에 이용하게 됐기 때문이다. 현대카드ZERO 시리즈는 일상적인 사용처에서 특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현대카드ZERO`(포인트형·할인형) 2종과 온라인 쇼핑에 특화된 혜택을 주는 `현대카드ZERO MOBILE(포인트형·할인형)` 2종으로 구성돼 있다. `현대카드ZERO` 2종은 일반음식점이나 커피전문점, 대형할인점, 편의점, 버스·지하철·택시 등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경우 M포인트 1%를 추가로 적립해 준다. 할인형 상품의 경우 0.5% 추가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소비자들의 카드 사용이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곳에 특화돼 고객들의 혜택 체감 수준이 높다.

온라인 쇼핑도 일상생활의 씀씀이만큼 결제 비중이 높은 영역 중 하나다. 현대카드는 이 사실에 착안해 온라인 쇼핑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에게 `현대카드ZERO MOBILE` 2종을 통해 결제했을 때 M포인트 1.5% 적립 또는 0.8% 청구할인을 추가 제공한다. 현대카드는 혜택 대상에 G마켓, 옥션, CJ몰, SSG닷컴, 쿠팡 등 12개 국내 대표 온라인 쇼핑몰과 함께 O2O(Online to Offline) 배달 서비스 `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등도 포함시켰다. 롯데·신라·신세계 온라인 면세점에서도 추가 혜택을 제공해 고객들은 다양한 가맹점에서 온라인 쇼핑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현대카드ZERO 시리즈는 선결제 영역에서도 기존 혜택을 한층 향상시켜주는 기능까지 탑재했다. 선결제 시 고객은 추가 포인트 적립 또는 할인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현대카드ZERO 시리즈 고객이 카드 사용 후 5일 이내에 선결제하면 포인트형에는 M포인트 0.5% 추가 적립, 할인형에는 0.3% 추가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선결제를 활용하는 고객이라면 추가 혜택은 물론이고, 카드대금 연체를 방지할 수 있다. 본인의 카드 이용 패턴을 관리해서 알뜰한 소비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은 덤이다.

예컨대 매월 온라인 쇼핑몰에서 20만원, 그 외 30만원 정도 카드를 사용하는 고객이라면 `현대카드ZERO MOBILE(포인트형)`로 결제했을 때 온라인 쇼핑에서 2.5%, 그 외 영역에서 1%를 M포인트로 쌓게 된다.
연간 9만6000M포인트(온라인 6만M포인트와 그 외 3만6000M포인트 도합)가량이 쌓이는 셈이다. 만약 선결제로 추가 적립 혜택까지 누리면 연간 최대 12만6000M포인트(3% 수준)를 적립받게 된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현대카드ZERO에는 단순한 조건부터 체감도 높은 혜택, 낮은 연회비 등 소비자가 원하는 결제 패러다임이 모두 담겨 있다"며 "고객 관점에서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핵심적인 것만 모아 놓았던 것이 인기의 비결이라고 본다"고 전했다.

[안갑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
관련기사

빈칸
PDF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