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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유가 올 100弗 넘겠지만 작년같은 급등락은 없을 것" [Cover Story]
글로벌 에너지산업 분석기업 야란드 라이스태드 라이스태드 에너지 CEO
기사입력 2023.01.25 16: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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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유가는 3분기까지 완만한 오름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배럴당 80달러대인 북해산 브렌트유 가격은 올 3분기 들어 100달러대로 진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지난해처럼 급등락하는 모습을 보이지는 않을 겁니다. 팬데믹 이후 위축됐던 중국의 경제 활동이 재개되며 중국 수요가 회복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에너지산업 분석 전문기관 라이스태드 에너지(Rystad Energy)의 야란드 라이스태드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매일경제 인터뷰에서 올해 유가가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배럴당 100달러에 이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했다. 제로 코로나 정책을 폐기한 경제대국 중국에서 석유 수요가 회복되며 유럽의 경기 침체 영향을 충분히 상쇄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또 라이스태드 CEO는 2050년까지 전 세계 원자력발전 용량이 70%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액화천연가스(LNG)와 석유값 급등을 경험한 세계 각국이 해외에 의존하지 않고 합리적인 가격에 에너지를 소비하는 방향으로 에너지 정책을 전환하고 있으며 그 해결책으로 원전이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미래형 원자력발전으로 관심을 끄는 소형원자로(SMR) 시장에서 한국이 강자가 될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다만 윤석열 정부의 원전정책과 지속 의지에 성패가 달렸다고 진단했다.

노르웨이 출신인 라이스태드 CEO는 노르웨이공과대에서 물리학을 전공하고 컨설팅업체 맥킨지앤드컴퍼니에서 에너지 분야 파트너로 근무하다가 2004년 노르웨이 오슬로에 라이스태드 에너지를 창업했다. 라이스태드는 현재 전 세계 30여 개 지사에 직원 600여 명을 두고 에너지산업 전반에 걸친 데이터베이스·분석리포트·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에너지 기업, 금융회사, 정부, 연구기관 등이 주요 고객이다. 엑손모빌과 쉘 등 에너지 기업을 비롯해 블랙록·JP모건 등 금융기업, 미국·유럽 주요국 산업부·에너지부 등 광범위한 고객망을 거느리고 있다. 라이스태드는 185개국 에너지망 관련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는데 그 내용이 무척 상세하다. 예컨대 태양광에너지의 경우 국가별로 1㎿ 이상인 기업형 태양광발전 데이터를 모두 수집한다. 재생에너지 자원을 프로젝트별로 수집해 용량, 경제성, 디벨로퍼, 설계·조달·시공(EPC) 정보는 물론 어느 기업에서 생산한 태양광 패널을 사용하는지도 파악한다. 이 같은 데이터는 기업들에 상당히 유용한 정보다.



―올해 유가는 어떤 흐름을 보일까. 지난해 상반기 사상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다가 하반기 들어 고꾸라지면서 큰 변동폭을 보였다. 올해도 이런 급등락이 반복될까.

▷올해 유가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두 가지 요소를 꼽는다면 중국의 생산 활동 재개와 유럽의 경기 침체 가능성이다. 중국의 유가 수요 회복 규모가 워낙 커 유럽의 수요 감소폭을 충분히 상쇄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이에 따라 올해 유가는 지속적인 상승세를 나타낼 가능성이 크다.

미국의 일평균 원유 생산량이 올 한 해 120만배럴 증가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북해산 브렌트유 가격은 올 상반기 평균 배럴당 90달러를 웃돌고 3분기 들어서는 100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석유수출국기구(OPEC) 플러스의 원유 생산 정책에 변화가 없고 유럽연합(EU)의 대러시아 제재로 유럽에 대한 러시아의 원유 수출 규모가 이전보다 50% 감소한다는 조건을 기반으로 한 전망이다.

지난해 하반기 유가가 급락한 것은 주요국이 높은 인플레이션을 해결하기 위해 공격적인 통화정책을 구가하며 경제 활동이 위축된 여파였다. 또 미국이 전례 없는 규모로 전략 비축유를 시장에 푼 점도 유가를 끌어내린 원인이었다. 하지만 올해는 중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을 폐기하고 경제 활동을 재개하는 데다 전략 비축유가 어느 때보다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지난해 하반기처럼 유가가 급락할 가능성은 낮다.

―이 같은 전망을 흔들 변수가 있다면.

▷주요 7개국(G7)이 지난달 러시아산 석유에 대해 유가 상한제를 시작했는데 이와 관련한 러시아 대응책이 변수가 될 수 있다. 유가 상한제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를 제재하기 위해 바다로 운송하는 러시아 원유에 한해 수출가를 배럴당 60달러 이하로 제한하는 게 골자다. 이에 대해 세계 3위 산유국인 러시아가 감산 등으로 보복 대응하면 유가에 정치 리스크 프리미엄이 붙을 수 있다. 다만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러시아가 재정 압박을 크게 받고 있는 만큼 유가 상한제에도 감산 없이 석유 수출을 지속할 수도 있다.

중국발 충격이 올 가능성은 높지 않다. 물론 중국이 코로나19 상황이 또 악화되면 다시 봉쇄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만 현시점에서 중국의 재개방 의지는 확고한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유럽 각국이 러시아 액화천연가스(LNG)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려 하고 있다. 이런 움직임이 전 세계 에너지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하나. 예컨대 재생에너지와 원전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거나 유럽이 공격적으로 LNG 확보에 나서면서 LNG 가격이 급등할 수 있을 것 같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며 세계 LNG 시장은 이제 지속적이면서 구조적인 적자 상태에 놓이게 됐다. 유럽의 연간 LNG 수요는 2021년 7000만t에서 2022년 1만1500만t으로 급증했다. 유럽의 LNG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향후 18년간 LNG 수요는 연간 1만3000만t에 이르고 2040년대 말이 돼야 2021년 수준으로 내려갈 것으로 추정된다. 이런 측면에서 한국에서 원전이 다시 제 모습을 찾고 있는 것은 다행이다. 원전이 LNG 수요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국의 전력 생산에서 석탄발전이 차지하는 비중이 35%로 높은 만큼 LNG를 아예 배제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재생에너지가 전력 생산의 한 축을 차지해야 LNG 가격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될 것이다.



―한국은 전 세계에서 8번째로 전력 소비량이 큰 국가지만 재생에너지는 전체 발전량의 9% 안팎에 불과하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새로 설치되는 태양광발전소가 급감하는 모습이다. 이 같은 부진이 어디에서 비롯됐다고 보나.

▷(지난) 정부의 의욕 넘치는 정책이 지방자치단체 규제의 벽에 부딪힌 결과다. 한국 정부는 태양광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노력을 다각도로 펼쳤다. 하지만 태양광발전소가 설치되는 지역에서는 관련 개발을 어렵게 만드는 까다로운 규정과 지침이 즐비하다. 지방자치단체장은 태양광발전소 개발을 거부할 수 있는 권한을 쥐고 있다. 주민들이 태양광발전소 관련 민원을 제기하는 사례가 많은데 지자체장 입장에서는 이런 지역 민심을 무시하기 힘든 터라 태양광발전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하는 일이 적지 않다. 결국 태양광발전에 있어서 지자체 권한이 너무 큰 게 문제의 핵심이다. 지자체 권한을 축소하고 지자체별로 제각각인 태양광발전소 용지와 도로 사이의 최소 이격거리(떨어진 거리) 규정을 중앙정부가 일원화할 필요가 있다. 지금은 이 같은 이격거리가 200m, 400m, 1㎞로 다르다. 이와 관련해 영국이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다. 영국에서는 지방정부에 태양광발전소 거부 권한을 부여하지 않고 중앙정부에 권고안(의견서)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의견을 조율하되 최종 결정은 중앙정부가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韓 재생에너지 사업, 정부 적극 참여하고 규제 줄여야


―중앙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인데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

▷정부가 모든 개발 단계에 참여해야 한다. 현재 재생에너지 사업 구조는 개발자가 개발 관련 리스크를 전적으로 떠안는 방식이다. 이래서는 사업자들이 더 많은 프로젝트에 나서기 힘들다.

―재생에너지 발전소 설치를 두고 지역 주민 간 의견이 갈리고 갈등이 벌어지는 사례가 많다. 이 같은 갈등을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까.

▷독일·덴마크 등 재생에너지 선진국들의 보편적 사업 추진 방식인 주민 참여형 사업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 같은 주민 참여형 사업의 핵심은 발전사업자와 주민이 이익을 공유해 재생에너지 사업을 확산해나가는 것이다. 덴마크는 풍력사업자가 시설 4.5㎞ 이내 거주 주민에게 최소 20% 이상의 주식을 경매하도록 의무화하고 1인당 5계좌까지 소득세를 면제하고 있다. 독일은 재생에너지 설비 73GW 중 약 절반(2012년 기준)이 주민 발전소다.

―풍력발전은 수역에 설치되는 덕에 태양광발전과 달리 주민 민원에서 비교적 자유롭다. 그래서 바다를 접하고 있는 지자체에서는 풍력발전에 관심이 큰 모습이다. 풍력발전 산업이 활성화되려면 어떤 정책적 지원이 필요할까.

▷풍력발전 사업 허가를 신청한 뒤 개발을 시작하는 데 5~7년이 소요된다. 환경영향평가·해상교통안전진단·어업피해조사 등 각종 인허가를 취득하기 위해 국방부 환경부 해양수산부 지자체 등과 협의를 진행해야 하는 탓이다.

 이 과정에서 거쳐야 하는 인허가 수는 25개가 넘는다. 결국 신청한 후 상업운전까지 최장 11년이 걸리는 상황이다. 이런 신청 과정을 간소화하는 게 중요하다. 풍력발전 보급촉진 특별법이 조속히 통과돼야 한다. 또 전기사업자등록증(EBL) 제도를 폐기해야 한다. 현재 EBL을 취득한 기업들은 특정 해역에 대해 4년간 독점적 권리를 부여받는다. 이는 대규모 프로젝트 대신 소규모 프로젝트 위주의 개발을 더욱 촉진시키는 결과로 이어졌다. 정부가 자체적으로 사업권을 지닌 개발 구역을 지정하고 수산업 종사자 등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조정을 해가야 대규모 프로젝트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다.

―제주도는 한국에서 가장 재생에너지 개발이 활발한 곳이다. 그런데 공급망 미비로 생산된 전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제주도 사례에서 큰 교훈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2030년까지 도내 전력을 100%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정책을 추진 중인 제주도는 재생에너지 설비가 급증한 것과 비례해 전력 공급망 불안이 가시화되고 있다. 실제 제주도에서 2020년 한 해 동안 풍력발전 터빈의 90%가 출력이 제어(가동 중단)된 적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전력 과잉 생산으로 전력망에 과부하가 걸릴 위험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재생에너지를 개발하면서 송전 시스템 관련 투자는 충분히 하지 않았던 결과다. 현재 한국의 송전 시스템으로는 태양광·풍력발전소에서 생산하는 전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다. 결국 태양광발전용 송전 시스템에 투자하는 수밖에 없다. 또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이 충분하지 않은 점도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감소하는 원인으로 지목된다.

 제주도는 태양광, 풍력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기존 송전망이 감당하지 못해 재생에너지 발전소 가동을 중단해야 했다. 하지만 현재 건설 중인 전압형 HVDC 송전선로 공사가 올해 말 완공되면 제주도 계통 안정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현재 제주도와 내륙을 연결하는 HVDC 1연계선과 HVDC 2연계선은 제주도의 부족한 전력을 내륙에서 지원받기 위해 각각 1998년, 2014년에 개통되었다. 기존 두 연계선은 전류형이었던 반면, 현재 건설 중인 세 번째 연계선은 전압형인 것이 가장 큰 차이이다. 전류형에 비해 전압형 연계선은 전류를 양방향으로 송전하는 데 훨씬 용이하다.



―한국에서는 공기업인 한국전력이 송전망을 독점하고 있는 구조다. 변화가 필요할까.

▷이런 구조가 한국만의 상황은 아니다. 대부분 국가에서 전력망 시스템은 국영기업이 독점 운영한다. 정부가 전력망 수요를 파악하고 계획을 수립해 투자하는 것을 두고 좋지 않은 방식이라고 말하긴 힘들다. 국영기업이냐 민간기업이냐의 문제가 아니라는 얘기다. 전력망 인프라 개발은 재생에너지 발전소를 세우는 것보다 훨씬 긴 시간이 소요되는 과정이다. 태양광·풍력발전소 건설은 2~4년이 소요되는 반면 송전망 사업은 10년씩 걸리는 게 다반사다. 따라서 송전망 확장은 재생에너지 발전소 개발과 동시에 진행해서는 안 되고 그보다 훨씬 전에 착수해야 하는 일이다.

―재생에너지 산업 성장이 지구온난화 추세를 막을 수 있을까. 현세대가 살아 있는 동안 겪을 기후변화를 어떻게 예상하나.

▷지구의 평균 표면온도는 산업화 이전보다 1도 상승했다. 인류는 전 세계 각지에서 이 같은 온도 상승에 따른 부작용이 현실화하는 상황을 목도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동아시아 지역에서는 일일 강수량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폭우의 빈도도 잦아지고 있다. 홍수와 산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한국은 기후변화로 강력한 태풍을 계속해 맞닥뜨려야 하는 상태에 놓였다. 지난해 9월 포항시에 하루 동안 340㎜가 넘는 비를 뿌린 슈퍼 태풍 힌남노를 경험하지 않았나.

―그렇다면 정부와 기업은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정부와 기업은 보다 능동적인 자세로 탄소배출 감소 목표를 정해야 한다. 또 정부는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보조금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탄소배출 요인을 최대한 제거하는 것이다. 우리가 현재 취하는 에너지 전환 정책에 따라 삶이 달라지게 될 것이다. 더 이상의 기후변화를 막고 현재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기회가 아직 남아 있다고 본다. `지구 평균 기온 상승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 아래로 낮추기 위해 노력한다`는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을 달성하지 못하면 앞으로 온도가 0.1도 오를 때마다 복합적인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재생에너지의 효율이 화석연료에너지와 비교할 때 처지는 게 사실이다. 엄청나게 넓은 용지에 건설된 태양광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력량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이 같은 문제점이 극복될 수 있을까.

▷한국은 태양광·풍력발전을 하기에 좋은 입지 조건을 갖추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태양광 발전설비를 열심히 설치하고 있지만 관련 설비 이용률은 14%에 불과하다. 풍력발전의 경우 이 같은 수치가 21%지만 원자력발전 설비 이용률이 70%를 넘는다는 점을 감안할 때 무척 낮다. 물론 태양광·풍력발전 기술이 발전하면 설비 이용률도 상승하겠지만 기대치에는 여전히 못 미칠 가능성이 높다.



 재생에너지가 기존 석탄·가스·원자력에너지를 대체하려면 지금보다 훨씬 많은 발전 용량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저장 용량을 늘리는 배터리 기술이 주목받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배터리 저장 능력을 획기적으로 늘리는 데는 10년 이상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충분하기 전까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기존 (화석)에너지원 발전량을 유지할 수밖에 없다.

―원자력발전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원전에 부정적이던 독일에서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원전 건설 논의가 이뤄지는 모습이다.

▷원자력은 에너지 위기 국면에서 에너지 안보를 위한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프랑스와 영국이 노후화된 원자로를 대체할 신규 원전 건설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외국에 의존하지 않고 합리적인 가격에 에너지를 소비하려면 원전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탄소중립 목표 달성이 시급한 아시아 일부 국가들도 원전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중국에서는 현재 건설 중인 원자력발전 용량이 20GW를 넘고 인허가 전 추진·검토 중인 사업 규모는 100GW에 가깝다. 라이스태드는 전 세계적으로 원자력발전 용량은 약 400GW에 이르며 2050년 680GW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 세계 원전시장에서 소형원자로(SMR)가 화두다. 기존 원전 강국인 한국이 신규 시장인 SMR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려면 어떤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는가.

▷SMR는 2030년대 들어서 원전시장의 주류를 형성할 것이다. 사상 첫 SMR가 2020년대 말 첫 가동될 것이다. 한국에서는 한국전력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각각 소형원자로인 BANDI―60S, 스마트(SMART) 개발에 착수한 상태다.
이들 SMR는 엄청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한국은 향후 SMR 시장에서 승자가 될 저력을 갖추고 있지만 정부의 원전산업 육성 의지가 어느 정도인지가 관건이 될 것이다. 정부의 정책에 따라 한국 원전산업이 부침을 겪지 않았나. 그래서 우리는 윤석열 정부의 원전산업 정책을 주목하고 있다.

[오수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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