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경제
  • mbn
  • 매경TV
  • 매경이코노미
  • luxmen
  • citylife
  • M-print
  • rayM
뉴스  ·  증권  ·  부동산  ·  비즈&  ·  교육  ·  스타투데이  · 
9월 22일 (화) MK thebiztimes
전체기사주별보기
경제용어 웹검색
Cover Story 바로가기 View&Outlook Case Study 바로가기 Trend 바로가기 Insight 바로가기 Human in Biz 미니칼럼 바로가기 Edu Club 바로가기

allview HOME > 20161209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
[Cover Story] 42% vs 41%…애자일 마케팅, 이미 전통기법 넘어섰다
글로벌 기업 마케팅 담당자 설문

애자일 팀에 속한 비율이
전통적 마케팅을 첫 추월
기사입력 2020.07.30 04:01:07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안드레아 프라이리어가 공동창업하고 재직 중인 미국의 애자일 마케팅 컨설팅 회사 `애자일 셰르파스`는 2018년부터 매년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애자일 마케팅 산업 전망 보고서(State of Agile Marketing survey)`를 발표하고 있다. 2020년판 애자일 마케팅 산업 전망 보고서는 637명의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애자일 셰르파스가 설문조사에서 매년 마케터들에게 하는 질문 중 하나는 `당신이 속한 마케팅팀은 애자일팀인가요? 전통적 팀인가요? 아니면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 전략을 짜는 팀인가요?`다. 애자일팀은 스프린트(개발 주기, 보통 2~4주), 백로그 등의 애자일 마케팅 접근법을 사용하는 팀이다. 반면 전통적 마케팅팀은 미리 마케팅 계획을 세우고 가능한 한 해당 계획에 맞춰 마케팅을 펼치는 팀이다.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 전략을 짜는 팀은 장기적 계획을 세우지 않고, 하루하루 상황에 따라 업무를 진행하는 팀이다. 올해 설문조사에서는 최초로 본인이 속한 팀이 `애자일팀`이라고 답한 사람이 다른 팀이라고 답한 사람보다 많았다. 애자일팀이라고 답한 설문조사 대상자는 전체의 42%로, 전통적 팀이라고 답한 사람(41%)보다 많았다. 그리고 해당 마케팅팀이 애자일 전략을 도입한 이유로는 `생산성 개선`이 가장 많았고, `우선순위 변화 관리 능력 향상`이 그 뒤를 이었다. 나아가 애자일 마케팅의 효과를 증명하듯 애자일 마케팅팀에 속했다고 답한 사람 중 74%는 해당 전략에 만족하거나 매우 만족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통적 팀에서 일하는 사람 중에서는 58%만이 만족 혹은 매우 만족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기업이 애자일 마케팅 전략을 도입하는 데에는 아직 방해요소가 많이 남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가장 큰 방해요소는 애자일 마케팅에 대한 지식 부족이다.
이에 대해 프라이리어 공동창업자는 홈페이지에 해당 조사결과를 소개한 글에서 "이는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주장했다. 애자일 마케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통로가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해결책이 있어서일까. 설문조사에 참여한 368명 중 43%가 자신이 속한 팀이 애자일 마케팅 전략을 도입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윤선영 연구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
최신기사

빈칸
PDF 보기